인공지능 서비스 - 챗봇,. AI 서비스 '챗봇' 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
지난 글에 소개된 내용과 같이 "AI 서비스의 추진 방향과 목표가 공감되었나요? 그렇다면 이제 관계자들과 신뢰를 쌓는것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어떤한 방법이 있을까요? 나는 기업 내부 혹은 대고객 대상 도입 하고자 하는 AI 서비스에 대하여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그 시작점이라 생각 합니다. 그 배경에는 성선설이나 성악설을 믿는 것과 관계없이 기업에 소속된 직장인이라면 타인이 추진하는 업무에 대하여 처음부터 신뢰를 갖고 필요한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 하지 않는다 여기기 때문 입니다. 공통적으로는 사내 정치적 이해관계 또는 개인 심리적인 문제가 원인일 수도 있겠지만, 또 다른 원인중 해결 가능한 문제는 타인이 하고자 하는 업무나 목표를 제대로 알지 못하거나 믿지 않으려 하는 경우가 아닌가 싶습니다. 다들 그렇겠지만 나 또한 이 문제 해결을 위해 기업의 이해 관계자들에게 도입 시 이슈가 될 수 있는 상황에 대하여 충분히 소개 하는 것과 함께 목표로 하는 AI 서비스 (본인의 경우 'AI챗봇')에 대하여 숨김 없이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사내 홍보 채널을 활용한 사례를 소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전문 용어나 이미지 등은 하단의 reference 를 참조 하여 작성 하였습니다.) " AI 챗봇은 무엇이고 , 어떻게 만들어져야 할까요 ? " 역은이: In-Sung Lee 챗봇은 구현 가능한 기능의 차이로써 ‘AI 기반의 봇 ( 지능형 챗봇 )’ 과 , 여전히 ‘AI 기반이 아닌 봇 ’ 이 있습니다 . ‘ AI 기반의 봇 ’ 은 상대방의 대화를 이해 하면서 대화를 풀어내는 것으로 , 고객이 원하는 것은 채팅이 아니라 문제해결이기에 자연스럽게 대화하며 명확하게 사용자의 패턴과 요구를 파악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측면에서는 아직 까지는 부족하게 느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