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rtificial Intelligence) Curriculum - Modern Approaches
For this subject, I believe it is necessary to base the learning on the table of contents of a specific book, which is incomparable to any other curriculum. Therefore, I think it is important to introduce the table of contents of the book itself.
However, for professionals who may not have the time to study all the material, I plan to focus on and provide detailed learning for the most essential topics.
Table of Contents (Summary)
- Introduction to AI
- Agent and Environments ------------------------------[바로가기]
- Problem Solving and Search
- Search
- Uninformed search
- BFS (breadth first search)
- Uniform-cost search
- DEpth-first search (DFS)
- Depth-limited search
- Iterative deepening searches (IDS)
- Informed Search
- Best first search
- A* Search
- Heuristics
- Local searches
- Hill-climbing
- Simulated annealing
- Genetic algorithms (GA)
- CPS(Constraint Satisfactions Problems)
<최적 학습 목표>
<인공지능. 1: 현대적 접근방식(3판)>
<인공지능. 2: 현대적 접근방식(3판) 목차>
- CHAPTER 1 소개 1
- CHAPTER 2 지능적 에이전트 43
- 2.1 에이전트와 환경 44
- 2.2 좋은 행동: 합리성 개념 46
- 2.3 환경의 본성 51
- 2.4 에이전트의 구조 58
- CHAPTER 3 검색을 통한 문제 해결 79
- 3.1 문제 해결 에이전트 80
- 3.2 문제의 예 86
- 3.3 해답의 검색 92
- 3.4 정보 없는 검색 전략 99
- 3.5 정보 있는(발견법적) 검색 전략들 112
- 3.6 발견법적 함수 124
- CHAPTER 4 고급 검색 기법 147
- 4.1 국소 검색 알고리즘과 최적화 문제 148
- 4.2 연속 공간의 국소 검색 158
- 4.3 비결정론적 동작들을 수반한 검색 162
- 4.4 부분 관찰 가능 환경의 검색 168
- 4.5 온라인 검색 에이전트와 미지 환경 178
- CHAPTER 5 대항 검색 195
- 5.1 게임 195
- 5.2 게임의 최적 결정 198
- 5.3 알파베타 가지치기 202
- 5.4 불완전한 실시간 결정 207
- 5.5 확률론적 게임 214
- 5.6 부분 관찰 가능 게임 218
- 5.7 최고 수준의 게임 플레이 프로그램들 224
- 5.8 대안 접근방식들 227
- CHAPTER 6 제약 만족 문제 245
- 6.1 제약 만족 문제의 정의 246
- 6.2 제약 전파: CSP의 추리 252
- 6.3 CSP를 위한 역추적 검색 260
- 6.4 CSP를 위한 국소 검색 267
- 6.5 문제의 구조 269
- CHAPTER 7 논리적 에이전트 285
- 7.1 지식 기반 에이전트 286
- 7.2 웜푸스 세계 288
- 7.3 논리 292
- 7.4 명제 논리: 아주 간단한 논리 296
- 7.5 명제 정리 증명 303
- 7.6 효과적인 명제 모형 점검 316
- 7.7 명제 논리에 기초한 에이전트 322
- CHAPTER 8 1차 논리 347
- 8.1 표현의 재고찰 348
- 8.2 1차 논리의 구문과 의미론 353
- 8.3 1차 논리의 활용 366
- 8.4 1차 논리의 지식 공학 374
- CHAPTER 9 1차 논리의 추리 393
- 9.1 명제 추리 대 1차 추리 394
- 9.2 단일화와 승격 397
- 9.3 전방 연쇄 403
- 9.4 후방 연쇄 412
- 9.5 분해 421
- CHAPTER 10 고전적 계획 수립 447
- 10.1 고전적 계획 수립의 정의 448
- 10.2 상태 공간 검색으로서의 계획 수립을 위한 알고리즘 455
- 10.3 계획 수립 그래프 463
- 10.4 그밖의 고전적 계획 수립 접근방식 472
- 10.5 계획 수립 접근방식들의 분석 478
- CHAPTER 11 실세계에서의 계획 수립과 실행 489
- 11.1 시간, 일정, 자원 490
- 11.2 계통적 계획 수립 495
- 11.3 비결정론적 정의역에서의 계획 수립과 실행 506
- 11.4 다중 에이전트 계획 수립 518
- CHAPTER 12 지식 표현 533
- 12.1 존재론 공학 534
- 12.2 범주와 객체 536
- 12.3 사건 544
- 12.4 정신적 사건과 정신적 객체 550
- 12.5 범주에 대한 추론 시스템 554
- 12.6 기본 정보를 이용한 추론 560
- 12.7 인터넷 쇼핑 세계 565
- CHAPTER 13 불확실성의 정량화 1
- 13.1 불확실성하에서의 행동 1
- 13.2 기본적인 확률 표기법 6
- 13.3 완전 결합 분포를 이용한 추리 14
- 13.4 독립성 18
- 13.5 베이즈 규칙과 그 용법 20
- 13.6 웜푸스 세계의 재고찰 25
- CHAPTER 14 확률적 추론 39
- 14.1 불확실한 정의역의 지식 표현 40
- 14.2 베이즈망의 의미론 43
- 14.3 조건부 확률분포의 효율적 표현 49
- 14.4 베이즈망의 정확한 추리 54
- 14.5 베이즈망의 근사적 추리 63
- 14.6 관계적 확률 모형과 1차 확률 모형 74
- 14.7 불확실한 추론에 대한 다른 접근방식들 82
- CHAPTER 15 시간에 따른 확률적 추론 105
- 15.1 시간과 불확실성 106
- 15.2 시간적 모형에서의 추리 111
- 15.3 은닉 마르코프 모형 120
- 15.4 칼만 필터 127
- 15.5 동적 베이즈망 135
- 15.6 다수의 객체를 추적 145
- CHAPTER 16 간단한 의사결정 159
- 16.1 불확실성하에서의 믿음과 욕구의 결합 160
- 16.2 효용이론의 기초 161
- 16.3 효용 함수 165
- 16.4 다중 특성 효용 함수 174
- 16.5 의사결정망 179
- 16.6 정보의 가치 182
- 16.7 결정이론적 전문가 시스템 187
- CHAPTER 17 복잡한 의사결정 203
- 17.1 순차적 의사결정 문제 204
- 17.2 평가치 반복 211
- 17.3 방침 반복 216
- 17.4 부분 관찰 가능 MDP 218
- 17.5 다중 에이전트 의사결정: 게임이론 228
- 17.6 메커니즘 설계 244
- CHAPTER 18 견본을 통한 학습 261
- 18.1 학습의 여러 형태 262
- 18.2 감독 학습 264
- 18.3 의사결정 트리의 학습 267
- 18.4 최고의 가설의 평가와 선택 279
- 18.5 학습 이론 286
- 18.6 선형 모형을 이용한 회귀와 분류 291
- 18.7 인공 신경망 302
- 18.8 비매개변수적 모형 313
- 18.9 지지 벡터 기계 321
- 18.10 앙상블 학습 326
- 18.11 실용적인 기계 학습 331
- CHAPTER 19 학습과 지식 349
- 19.1 학습의 논리적 형식화 349
- 19.2 학습에서의 지식 359
- 19.3 설명 기반 학습 363
- 19.4 유관성 정보를 이용한 학습 368
- 19.5 귀납적 논리 프로그래밍 372
- CHAPTER 20 확률 모형의 학습 389
- 20.1 통계적 학습 390
- 20.2 완전 자료를 이용한 학습 393
- 20.3 숨겨진 변수들이 있는 학습: EM 알고리즘 406
- CHAPTER 21 강화 학습 423
- 21.1 소개 423
- 21.2 수동 강화 학습 425
- 21.3 능동 강화 학습 433
- 21.4 강화 학습의 일반화 440
- 21.5 방침 검색 443
- 21.6 강화 학습의 응용 446
- CHAPTER 22 자연어 처리 457
- 22.1 언어 모형 458
- 22.2 텍스트 분류 463
- 22.3 정보 조회 466
- 22.4 정보 추출 473
- CHAPTER 23 자연어 의사소통 491
- 23.1 구 구조 문법 492
- 23.2 구문 분석(파싱) 496
- 23.3 증강 문법과 의미론적 해석 502
- 23.4 기계 번역 513
- 23.5 음성 인식 520
- CHAPTER 24 지각 539
- 24.1 영상 형성 541
- 24.2 초기 영상 처리 연산들 547
- 24.3 겉보기를 이용한 물체 인식 555
- 24.4 3차원 세계의 재구축 560
- 24.5 구조적 정보로부터 물체 인식 572
- 24.6 시각의 활용 576
- CHAPTER 25 로봇공학 589
- 25.1 소개 589
- 25.2 로봇 하드웨어 592
- 25.3 로봇 지각 598
- 25.4 운동 계획의 수립 606
- 25.5 불확실한 운동의 계획 614
- 25.6 운동의 실행 618
- 25.7 로봇공학 소프트웨어 구조 625
- 25.8 응용 영역들 628
- CHAPTER 26 철학적 토대 645
- 26.1 약 인공지능: 기계가 지능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가? 646
- 26.2 강 인공지능: 기계가 정말로 생각할 수 있는가? 653
- 26.3 인공지능 개발의 윤리와 위험 662
- CHAPTER 27 인공지능의 현재와 미래 677
- 27.1 에이전트의 구성요소들 678
- 27.2 에이전트 아키텍처 681
- 27.3 인공지능 연구의 올바른 방향 683
- 27.4 인공지능이 정말로 성공한다면? 685
reference) 인공지능 현대적 접근 방식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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